클림트 작품의 기조는 수동성으로서, 그의 작품에서 발견되는 창조적인 에너지는 패배할 운명의 자기 파괴적인 힘을 나타내고 있다.
뭉크와는 달리 클림트는 결코 고립된 인물은 아니었으며, 비엔나에서의 그의 추종자 가운데 몇 사람은 그와 매우 유사한 특성을 보여준다.
클림트는 처음에는 관
(1) 정의
-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
-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하는 예술사조.
- 베를린 <<슈투름>>지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에 의하여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보급.
(2) 시대적 배경
- 제1차 세
Ⅰ. 미 국
■ 미국의 아르누보
런던과 파리의 뒤를 이어, 미합중국 또한 1876년 처음으로 만국박람회를 개최했다. 미국 독립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자는 것이 박람회 개최의 동기가 되었다. “시대는 우리의 힘과 시간을 주로 숲을 개간하고, 초원을 도시화하며, 집과 공장과 기계를 만드는 일에
영광을 누린다. 그녀는 거부하였지만 후세의 해석에 의해 초현실주의작가로 분류되고 있다.
건강에서 오는 고통과 남편의 외도, 그리고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여성의 몸으로서의 그녀의 불행은 작품 속에 그녀의 이야기로 묻어난다.
3. 클림트와 프리다 칼로의 작품 속에 나타는 여성성의 비교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1. 호프만
호프만은 1870년 모라비아 피르니츠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 국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정식으로 건축 교육을 받았다. 처음에는 랑스트라쎄의 건축가인 하제나우어(Carl Hasenauer)의 학생이었다가 후에 오토 바그너의 제자가 된다.
로마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그는 올브리히
1. 매킨토시
찰스 르네 매킨토시는 건축가이자 실내 장식가였고 가구디자이너였으며 또한 화가였던 19세기말~20세기 초반의 디자이너이다. 그는 단 20년만 건축가로 활동했을 뿐으로 수적으로 많은 건물들을 건축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건물들은 모두 그 당시에는 획기적으로 모단하며 우아하였다. 건
아르누보 (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